이영 의원, 국민의힘 크라켄, 윤석열 후보 비방 조직적 댓글 징후 포착

박상원 대기자 | 기사입력 2022/01/09 [11:42]

이영 의원, 국민의힘 크라켄, 윤석열 후보 비방 조직적 댓글 징후 포착

박상원 대기자 | 입력 : 2022/01/09 [11:42]

▲ 국민의힘 이영 의원 사진(사단법인 한아세안포럼 제공)     ©박상원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디지털본부장 국회의원 이영입니다.크라켄프로그램의 시범운영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겠습니다.

 

국민의힘은 지난 1114, 201719대 대선과 2018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사용한 댓글조작 매크로 프로그램에 의한 여론조작과 같은 여론호도의 비정상적인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크라켄프로그램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크라켄 공개 이후 시범운영한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첫째, 여러 개의 계정으로 유사한 댓글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를 악의적,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징후를 포착하였습니다.

 

- 특히 이러한 댓글들은 내용은 동일하나 이모티콘을 변경하거나 어순을 변경하는 등 동일 댓글 게시 어뷰징 대응 기능을 회피하기 위한 시도 또한 포착하였습니다.

 

둘째, 일부 댓글에 대한 공감수 급등 현상이 포착되었습니다. 매크로나 기타 프로그램을 이용한 비현실적인 증가라고 현재로써는 단정하기 어려우나, 일반적인 공감수 증가 추세보다 휠씬 웃도는 조직적 증가 추세로 보이는 댓글이 탐지되었습니다.

 

- 이른바좌표 찍기방법 등을 통해 많은 인력이 단시간 내 조직적으로 공감수를 늘린 흔적이 발견되어 해당 댓글을 올린 계정의 다른 댓글 활동의 분석 결과와 연계하여 입체적 분석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포착된 여러 이상 징후에 대해서는 선대위 법률자문단의 법률 검토를 거쳐 포털사에 통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신고,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2022년부터는 크라켄을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악성 댓글 탐지 알고리즘에 대한 최적화와 입체적이고 다양한 분석 기능에 대해서도 계속 업그레이드할 것입니다.

 

국민의힘은 앞으로도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있었던 민주당의 악의적 여론조작을 사전에 차단하고, 국민 여러분께서 온라인상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습니다.

 

 

 

2021. 12. 30.()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디지털본부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 베스트
정치 많이 본 기사
광고